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일기장

[투자일기] 2021.04.23 나스닥 -0.94%, S&P500 -0.92%

by @#↔%$ⓔ 2021. 4. 23.
반응형

어제 장 오르는거 보고 잤는데

아침에 일어났더니

아주 피가 낭자한 것을 보고

뭐가 있었구나 싶었다

그래서 봤더니 바이든의 자본소득세 이야기가 있더라

100만달러 이상의 소득에 대해서는

최대 43.4%까지 자본소득세를 물리겠다는게

주요 내용이었다

우리로 치면 양도소득세를 물리겠다는 것인데

아무래도 국민들의 반발이 있지 않을까 싶다

사실 미국은 국가적으로 장기투자를 적극 권장하는 나라였다

일단 퇴직연금 401K도 그렇고

일반 국민들이 주식을 단기로 사고 팔면

장기투자하는 것보다 세금을 더 물렸기 때문에

국민들 입장에서는 더욱더 신중하게 주식을 고르고

장기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렇게 주식 고소득에 매기는 세금을 올리면

장기로 투자해서 수익이 꽤나 큰 사람들 입장에서는

뒷통수 맞는 격이 될거라는 생각이 든다

장기투자해서 장기로 수익 잘 나고 있는데

세금을 저렇게 물리면

세금 물리기 전에 팔아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 것이고

팔 생각이 없는 사람들은

이렇게 세금 걷는 것은 아니라는 항의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 법안이 상정되고 통과되기까지는

시일이 좀 걸릴 것으로 보이고

무산될 가능성보다는

통과된다면 세율이 조금 줄어든 수준으로 가지 않을까 한다

일단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고

단기간에 돈을 너무 많이 풀려고 하기 때문에

세금이 올라갈 것이라고는 생각을 하였는데

법인세가 25% 수준이 되자

다른 곳에서라도 세금을 조달하는 모습이라

아마 이번 내용이 아예 무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것도 실제 통과가 되야 주식 시장에 반영될테니

어제 하락은 오히려 매수 찬스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가진 주식이나 ETF의 매력도가 떨어져서 하락한게 아니니

지금 들어가면 비교적 싸게 들어가지 않을까 한다

뭐 나야 이미 다 들어가 있어서 별 생각은 없지만

-------------------------------------------------

난 사실 미국인이 아니니까

이 소식이 나왔을 때 세금보다는 주가만 신경이 쓰였는데

가만 생각해보니까

만약 미국에서 이렇게 양도소득세가 올라가면

해외주식과 관련된 양도소득세도 올라가지 않을까라는

무서운 생각이 들었다

나는 진짜 20년정도 보고 투자를 진행 중인데

22%도 낼 때 되면 아득한 상황에서

세금이 올라간다고 하면

그것도 그거대로 눈 앞이 아득한 상황이다

아직 정해진 것도 없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20년 안에

세금이 올라갈 수 있다는

또 하나의 리스크를 지는 것 자체가

그닥 기분 좋은 상황은 아니다

반응형

댓글